June 15, 2020

성공적인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만드는 단계별 가이드

성공적인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만드는 단계별 가이드

성공적인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만드는 단계별 가이드

웹 사이트가 필요한 이유가 확실해졌다면, 이제 성공적인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차례이다. 아래의 내용들은 하나의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로서, 우선 각 단계마다 개략적인 내용을 첨부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1. 웹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 중심의 웹 사이트 제작 방향 설정

비즈니스 웹 사이트는 운영하는 사업체의 일반적인 정보나, 전자상거래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공간 역할을 한다. 운영하는 사업체에 대해 조금 알려 주는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든, 좀 더 복잡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만들든,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해당 비즈니스가 무엇을 하는 웹사이트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사용자 중심(User-centered)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한 사용자 중심의 웹사이트는 사업체에 대한 내용 혹은 컨텐츠의 전달능력을 포함하여, 웹 사이트 방문자가 쉽게 웹사이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것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이다. 기술적인 용어로는 UX(User Experience)라고도 하며, 코딩기술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것을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웹사이트 제작에 적용하는, 다소 어려운 개념으로, 자세한 내용은 추후 이것만 따로 분리해서 다루어야 할 만큼 범위가 넓다.

2. 웹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 결정

도메인은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로, 웹 브라우저에서 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때 사용되는 그 이름이 바로 도메인 이름(URL)이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도메인 이름은 비즈니스의 이름과 어느정도 매치가 되는 이름으로 결정한다. 서술적이고 기억하기 좋은 도메인 이름은 좋은 도메인 이라 할 수 있다. 고객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짧게 유지하되 약자나, 두문자어로 된 도메인 이름은 그리 좋은 도메인이라 할 수 없다.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 TLD)도 결정해야 한다. 도메인 이름 끝에 붙는 접미사로, 일반적인 유형은 ‘.com’ 이나 ‘.net’이지만, 최근 몇 년간 비전통적인 TLD 명칭이 많이 생기기도 했다. 도메인 이름을 결정한 후에는 도메인 이름의 사용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이 가능하다면, GoDaddy.com, Squarespace, Wix 또는 Web.com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통해 구입해야 한다. 가격은 보통 일년에 $15에서 $25정도(미국의 경우, 한국의 경우는 다를 수 있음) 되며, 선호하는 URL을 다른 업체가 이미 가지고 있다면, 도메인 등록업체(Domain Registrar)를 통해 구매를 요청할 수 있지만, 가격은 훨씬 높을 수 있다.

3. 웹 호스팅의 선택

모든 웹사이트는 “호스트(host)”라는 서버가 필요하다. 이 서버는 대중이 항상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정착지 역할과,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초기 웹사이트 구축은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외부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물론, 인적자원과 금전적 여유가 있어 자체 웹서버를 운용하는것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초기 웹사이트 구축이라면 먼저 외부 호스팅의 선택이 현명할 수 있다.

예산에 따라 호스팅 선정도 두 가지 경로의 옵션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한 옵션인 공유 웹 호스트(Shared hosting)는 다른 여러개의 사이트와 서버를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용 호스팅 혹은 전용 웹서버(Dedicated web server)는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들지만, 자신만의 개인 서버를 갖게 되고, 다른 사이트들과 서버 리소스를 공유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 속도에서도 훨씬 효율적이다.

그런데, 초기에 웹 사이트를 구축할 시, 얼마나 많은 방문자들이 몰릴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비용이 저렴한 공유 호스팅 서버를 먼저 선택한 다음, 나중에 방문자의 수가 증가하게 될 경우, 전용 웹서버로 옮기는 방법 또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서버이전(Data Migration)과 관계된 기술적인 부분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물론, 처음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웹 사이트에 대한 광고를 전반적으로 확대할 경우, 방문자의 수가 초기 웹사이트 구축부터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공유 웹 호스팅 보다는 전용 웹 서버나 자체적인 웹서버를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을지 모른다. 전용 웹서버를 결정할 때에도 해당 웹서버의 사양인 메인메모리 용량, 하드웨어 용량, 프로세서 기능, 밴드위드스등과 같은 기능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

호스팅의 가격은 공유호스팅(Share hosting)이 한 달에 $10에서 $20정도 될 수 있으며, 전용서버의 가격은 기능과 메모리 용량에 따라 달라지지만, 한달에 $100정도 혹은 그 이상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서버 종류 외에도 클라우딩 서버등 많은 서버 종류의 옵션이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한꺼번에 말할수 있는 분야는 아닌것 같다. 필요하다면 추후 보충적으로 자세한 설명을 해 보겠다.

웹 호스팅의 선정 역시 미국에서의 인터넷 환경을 토대로 글을 썼기 때문에, 한국의 웹 호스팅 시장의 상황과는 많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서 참고해 주시기를 바란다.

4. 웹 사이트 페이지 제작

잠정고객들이 해당 업체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연락처(Contact Us)와 같은 페이지는 웹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섹션 중 하나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 및 실제 위치)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About Us와 같은 페이지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섹션으로, 고객들에게 회사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가능하다면, 필요한 직원들의 실명과 얼굴사진을 해당 페이지에 실어 놓는것이 좋다. 그럴경우, 고객들은 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함께 그 회사에 대해 신뢰감을 갖는다.

웹 사이트에 비즈니스 로고가 없는 경우, 그래픽 디자이너를 고용해서 로고를 제작 하거나, 할 수 있다면 로고를 직접 만들어 준비해야 한다. 로고는 고객들에게 웹 사이트에서 회사의 이미지를 빠르고 쉽게 각인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효율적인 웹사이트 페이지를 만드는 기본 팁:

  1. 비즈니스에 대해 명확한 설명 – 비즈니스에 대해 명료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페이지의 내용을 다듬어야 한다. 해당 페이지를 접속한 방문자들이 이 업체가 무엇을 하는 업체인지 금방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잘 쓴 몇 줄의 문장이 서투른 수십줄의 긴 문장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2. 페이지의 정보와 일치하는 버튼 적용 – 연구결과, Call-to-action 버튼이 페이지에 있는 정보와 일치할때, 사이트 방문자들은 해당 웹사이트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지금 구매”라는 버튼이 어떤 제품 페이지에서의 사용은 가능 할 수 있지만, 일반 정보 페이지에서 사용될 경우 방문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더 자세히 보기”란 이름의 버튼이 정보 페이지에서는 더 적절할 수 있다.
  3. 깔끔하고 내용에 맞는 사진이나 이미지의 사용 – 조잡하고 내용에 맞지 않는 이미지나 사진의 사용은 훌륭한 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깎아 내린다. 회사에 관한 사진은 실제 팀이나 사무실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기타 여러 다른 페이지에 사용될 사진들은 Adobe나, 전문 사진 판매업체로부터 그 페이지의 내용에 맞는 라이센스프리(License-free)의 사진들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에 대한 고품질의 이미지는 해당 제품에 대한 판매를 늘리기 때문에,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해당되는 좋은 품질의 이미지 사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5. 결제 시스템 설정(전자상 거래 사이트의 경우)

이 단계가 모든 비즈니스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자상 거래로 제품을 판매하게 되는 경우,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웹사이트에 통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 있는 웹사이트에 결제 시스템을 통합해야 할 경우, 결제 소프트웨어를 먼저 선정해 해당 웹사이트에 통합 시키는 방법이 있다. 가장 널리 쓰이는 결제 시스템은 PayPal로 통합이 비교적 쉽다.

처음부터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경우라면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웹 서버에 인스톨 시킨후, 해당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방벙이 있다.

이럴경우,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는 결제시스템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웹사이트에 결제시스템을 통합하는것보다 비교적 더 쉬울수 있으며, 해당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구축을 위해, 본인이 직접 학습한 후 구축하는 방법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면, 웹 개발자의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다.

전문가를 고용하는 가격은 찬차 만별이지만, 미국에서는 대체적으로 상당히 비싸다. 가격이 싼 업체도 있지만, 사이트의 품질면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사이트를 구축한후의 서비스 지원은 거의 되지 않는다.

다른 옵션은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를 패키지 형식으로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여,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월별금액을 지불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럴경우, 선정한 소프트업체로부터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능들과 더불어, 다양한 웹사이트의 템플렛(Theme templates)도 제공되기 때문에, 웹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비교적 쉽게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그러나 판매할 품목에 대한 이미지나 사이트에 필요한 이미지 제작은 본인이나 그래픽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만들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패키지 제공의 대표적인 업체로는 Wix.com, Weebly.comshopify.com등이 있다.

6. 웹 사이트 테스트 및 게시

구축된 웹 사이트가 Internet Explorer, Microsoft Edge, Firefox, Safari 및 Chrome과 같은 모든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미지가 잘 보이고 링크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모든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

사실, 이러한 Cross Web Browser 테스트는 단기간에 이루어 지는것은 아니다. 시간을 두고 잠정적인 문제가 발견된 웹 브라우저를 위한 해결 지원은 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하는데에도 매우 이로울 수 있다. 특정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입장도 생각하는 것이 바로, 사용자 중심의 마인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마인드는 웹 비즈니스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다른 중요한 테스트는 로드 테스트(Load test)로, 몇 사람이 한 꺼번에 웹 브라우저에서 동시에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했을때, 웹사이트 로딩 속도는 어떤지를 측정하는 테스트로 웹 퍼포먼스(Perfromance) 테스트 라고도 불린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에서는 전용서버보다 웹 로딩속도가 느리다. 공유 호스팅에 있는 웹사이트는 수시로 로드 테스트를 실시해 웹 퍼포먼스를 확인해야 하며, 로딩속도가 계속 느려지게 되면 서버 이전을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는 신호일수도 있다.

사이트에 방문자가 하루에 몇 명 방문하는지를 확인하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이트에 설치해 방문자수와 여러가지 다양한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공유호스팅에 있는 사이트의 방문자가 계속 많아질 경우, 전용서버로 옮겨야 하는 시점을 Google Analytics에 있는 데이터로 정할수 있게 된다.

7. 소셜 미디어/검색 엔진 마케팅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등 소셜 미디어는 회사의 여러가지 소식을 업데이트 하면서 잠재적 고객들에게 비즈니스를 어필하는 최선의 매개체 이다. 웹 사이트를 업데이트할 때마다 소셜 미디어에 함께 게시하는것이 그래서 중요하며, 과장된 내용은 역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SNS에는 진정성 있게 글을 게시하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웹사이트에 적용해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에 비교적 유리하게 노출시킬수 있는 전략을 짜는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너무 방대하므로, 나중에 별도로 다루어야만 한다.

8. 사이트 유지 관리

비즈니스를 위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을 통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더 실용적이며, 고객 기반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비용 투자다. 웹사이트를 신선하고 최신의 컨텐츠로 계속 업데이트하는것은 기존의 고객들을 계속 유지하고, 새로운 잠정 고객들을 유치 하는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기적인 컨텐츠의 업데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중의 기본이다. 물론 컨텐츠의 질에 따라 최적화의 디테일한 부분이 결정되어지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검색엔진의 스파이더 혹은 크롤러들이 그 사이트에게 관심을 갖게하는 검색엔진 기법의 한 요소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사이트에 대한 보안 문제도 불거지게 된다. 그래서 로그파일 확인하는 방법과, 웹사이트의 관리자 패스워드를 수시로 바꾸어 주는것도 중요하다.

또한 보안차원에서 사이트에 SSL Certificate를 인스톨하는것도 생각해야 한다. SSL을설치한 사이트와 안 한 사이트의 차이는 웹주소 처음 글자에서 ‘s’가 붙었냐 안 붙었냐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들어 https://www.mysite.com은 SSL이 설치된 사이트이고, http://www.mysite.com은 SSL이 설치된 사이트가 아니다.

SSL Certificate이 설치된 사이트는 구글검색엔진 최적화의 알고리듬에 반영되는 것으로 미국의 주요 사이트는 거의 전부 다 SSL을 설치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